클래스에는 속성(데이터, 변수)과 생성자, 메서드(기능, 함수) 가 정의되어 있다.
즉,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로, 동일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는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.
클래스와 객체의 관계
- 클래스는 설계도, 객체는 실체
- 클래스는 특정 객체들이 가져야 할 속성과 동작을 정의한다.
-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구조와 기능을 실제로 가진 실체이다.
- 여러 개의 객체 생성 가능
- 같은 클래스를 기반으로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.
- 객체는 독립적인 상태를 가진다
- 각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을 독립적으로 가지며,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.
클래스: 붕어빵 틀
객체: 붕어빵 (붕어빵 틀로 여러 개의 붕어빵을 만들 수 있음)
클래스 기본구조
class 클래스 {
// 1. 속성
// 2. 생성자
// 3. 기능
}
속성(Attribute)
- 객체가 가지는 데이터(상태)
생성자(Constructor)
-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초기화 함수
기능(메서드, Method)
-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(함수)
게터(gettter), 세터(setter)
게터(Getter): 객체의 속성 값을 외부에서 안전하게 가져오는 역할
세터(Setter): 객체의 속성 값을 외부에서 안전하게 수정하는 역할
게터와 세터 차이점
항목 | 게터(Getter) | 세터(Setter) |
목적 | 속성 값을 읽을 때 사용 | 속성 값을 변경할 때 사용 |
역할 | 데이터를 반환 | 데이터를 변경 |
쉽게 말해 게터는 데이터를 가져오는거고 세터는 데이터를 변경하는거다.
정리
Java 클래스와 객체 기본 구조
1. 클래스(Class)란?
-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(틀)
- 속성(필드)와 동작(메서드)을 정의
2. 객체(Object)란?
-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제 인스턴스(메모리에 할당된 데이터)
3. Getter & Setter 개념 및 사용법
Getter & Setter란?
- Getter: 객체의 필드 값을 읽는 메서드
- Setter: 객체의 필드 값을 변경하는 메서드
- 목적
- 필드를 private으로 감추고(캡슐화), 안전하게 접근하도록 함
- 유효성 검사를 적용하여 올바른 데이터만 설정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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